■ 진행 : 김선영 앵커
■ 출연 : 김광삼 변호사
* 아래 텍스트는 실제 방송 내용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보다 정확한 내용은 방송으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인용 시 [YTN 뉴스라이브] 명시해주시기 바랍니다.
당당하게 맞서겠다, 네 번째 소환 조사입니다. 이재명 대표 잠시 뒤면 검찰에 출석할 것으로 보이는데요. 전문가와 이 내용 짚어보겠습니다. 김광삼 변호사 나오셨습니다. 네 번째 소환이고 이번에는 백현동 개발특혜 의혹인데요. 이번에 핵심 쟁점이 어떤 거죠?
[김광삼]
여러 가지가 있는데요. 크게 보면 세 가지로 볼 수 있는 거죠. 첫째는 백현동 개발과 관련해서 아파트 부지거든요. 그런데 여기는 한국식품연구원 부지였는데 한국식품연구원 부지가 이사를 가면서 아파트 허가를 내주는데. 녹지 지역인데 이게 네 단계를 상향해서 이례적으로 아파트 지을 수 있는 주거지역으로 해 줬다는 거고. 그다음에 두 번째는 관련돼서 이미 임대아파트를 짓기로 되어 있었거든요. 그런데 이걸 민간 분양아파트로 전환을 시켜줬다는 거죠. 그리고 중간에 성남도시개발공사가 들어가서 민간인이 이익을 취하는 부분을 나눴어야 하는데 왜 성남도시개발공사를 빼버렸느냐. 그러면 결과적으로 민간업자에게 이익을 다 가져갈 수 있도록 해 준 게 아니냐. 이 세 가지가 백현동 개발의 쟁점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지금 서울중앙지방검찰청 청사 주변 모습을 여러분께 보여드리고 있습니다. 지금 취재진들이 많이 모여 있는 상황이고요. 그리고 청사 앞쪽으로는 이재명 대표 지지자들, 그리고 이재명 대표에 반대하는 보수단체 회원들이 모여 드울면서 분주한 상황이라고 합니다. 어제 이재명 대표가 SNS에 당당히 맞서겠다는 포스터에 장소, 시간 이렇게 공지하면서 어떻게 보면 지지층들에게 결집을 호소했다, 이런 해석도 나오고 있더라고요.
[김광삼]
그렇게 볼 수 있을 것 같아요. 처음에 성남FC 관련해서 소환받았을 때는 엄청난 지지자들이 모였지 않습니까? 그다음에 서울중앙지검, 대장동과 위례와 관련해서 할 때는 당당히 혼자 가겠다, 이렇게 얘기를 했어요. 아까 저희가 영상에서 봤습니다마는 공개소환한 것 자체에 대해서 굉장히 불만을 많이 드러냈지 않습니까? 그런데 오늘 소환 자체에 대해서는 본인이 직접 장소와 시간을 공개했거든요. 그 자체는 본인을 지지하는 지지자들이 이 ... (중략)
▶ 기사 원문 : https://www.ytn.co.kr/_ln/0101_202308171055363833
▶ 제보 안내 : http://goo.gl/gEvsAL, 모바일앱,
[email protected], #2424
▣ YTN 데일리모션 채널 구독 : http://goo.gl/oXJWJs
[ 한국 뉴스 채널 와이티엔 / Korea News Channel YTN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