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포커스] '허위 인터뷰' 논란 일파만파…'석방' 김만배는 의혹 부인

연합뉴스TV 2023-09-07

Views 1

[뉴스포커스] '허위 인터뷰' 논란 일파만파…'석방' 김만배는 의혹 부인


대장동 개발특혜 의혹 등으로 구속기소 됐던 화천대유 대주주 김만배 씨가 석방됐습니다.

김 씨는 지난 대선 개입을 위해 허위 인터뷰를 했다는 의혹을 전면 부인했습니다.

관련해 여야의 공방도 뜨거운데요.

관련 내용 포함한 정치권 이슈, 신지호 전 의원, 신경민 전 의원과 함께 짚어봅니다.

어서 오세요.

석방된 김만배씨, 허위 인터뷰 의혹을 전면 부인했습니다. 신학림 전 언론노조 위원장에게 1억 6천만 원을 준 것은 예술적 가치가 있다고 판단한 것이고, 조우형 씨에게는 형으로서 몇 가지 당부를 한 적은 있지만, 허위 인터뷰를 종용한 적은 없다고 주장했습니다. 반면 부산저축은행 무마와 관련해서는 "당시 윤대통령이 수사를 무마할 위치에 있지 않았다"며 말을 바꿨거든요. 김만배씨의 주장, 어떻게 들으셨습니까?

이번 석방은 법원이 검찰의 구속기간 연장 요청을 기각하면서 이뤄지게 됐는데요. 이 부분은 어떻게 보고 계십니까? 검찰 수사가 본격적으로 시작되자마자, 사실상 핵심인사가 석방된 상황이잖아요?

검찰은 영장심사에서 이례적으로 새로운 의혹도 제기했습니다. "남욱 변호사와 조우형씨에게 김만배 씨가 JTBC와 허위 인터뷰를 하라고 지시했다"는 건데요. 이 부분은 어떻게 보고 계십니까?

부산저축은행 사건 무마 관련 보도 의혹도 있습니다. 조우형씨가 당시 JTBC 기자와 만나 "당시 윤석열 검사의 수사무마는 말도 안 된다"고 1시간이 넘게 설명했지만, 석 달 뒤 뉴스에는 "윤석열 검사가 커피를 타주고, 수사를 무마했다"는 내용이 보도 됐다는 주장을 내놓은 건데요. JTBC는 당시 보도와 관련해 "왜곡된 보도를 했다"며 사과하고, 진상조사위를 꾸려 이번 사태의 원인을 철저히 조사하겠다"고 밝힌 상황이거든요. 이 사안은 어떻게 보고 계십니까?

관련해 당시 인터뷰를 진행했던 기자 "당시 조우형씨가 자기방어를 위해 거짓말을 하고 있다고 판단했다"며 "인터뷰 전문을 공개하겠다"고 했는데요. 내용에 따라서는 향후 파장 커질 수도 있어 보이거든요?

국민의힘은 이번 사태를 '대선 공작 게이트'로 규정하고 총공세에 나섰는데요. 긴급 대책회의를 소집하고, 과거 김대업 병역비리 조작 사건과 드루킹 대선조작 사건을 언급하며 '민주당 배후설'을 꺼내 들었거든요?

그동안 침묵을 이어오던 민주당도 첫 공식입장을 내놨습니다. 이번 공세는 "국정 난맥을 타개하기 위한 '국면 전환용 카드'"라며 해당 의혹은 "12월 대장동 특검에서 밝혀야 한다"고 주장한 건데요. 이런 민주당 입장, 어떻게 보십니까?

이런 가운데 국민의힘이 '허위 인터뷰 의혹'과 관련해 화천대유 대주주 김만배 씨와 신학림 전 언론노조 위원장, 해당 내용을 보도한 언론사 기자 7명 등 총 9명을 경찰에 고발하기로 했습니다. 방통위도 가짜뉴스 근절 TF를 출범하고 이동관 방통위원장이 언급한 '원스라이크 아웃제를 추진하겠다"고 밝혔는데요. 이런 정부여당의 가짜뉴스 보도 대응 움직임, 어떻게 평가하십니까?

이재명 대표의 단식이 오늘로 8일 차가 됐습니다. 어제는 이종석 전 통일부 장관 등 문재인 정부 인사들이 찾아와 단식 지지의사를 밝혔는데요. 특히 박지원 전 국정원장은 이대표의 단식으로 민주당이 뭉치는 중이라는 입장을 밝히기도 했는데요. '단일 대오'가 이뤄지고 있는 겁니까? 비명계 이상민 의원은 앞서 "명분과 실리가 없는 단식"이라고 강하게 비판했는데요

이낙연 대표도 아직은 단식현장을 찾지는 않았지만, "안타까운 상황"이라며 "이재명 대표의 건강이 상하지 않게 하는 데 제가 할 수 있는 방법이 뭘까 생각하고 있다"는 뜻을 밝혔거든요. 언제쯤 단식 현장을 찾을까요?

정무위원회에 출석한 박민식 장관의 발언과 민주당, 박재호 의원의 반박 발언까지 들어보셨는데요. 먼저 박장관의 발언 적절성 어떻게 보십니까?

문 전 대통령은 즉각 반발하면서 박 장관을 고발하기로 했습니다. 문정부 청와대 출신인 윤건영 의원은 브리핑을 통해 "문전대통령의 부친이 흥남시 농업계장을 한 건 해방이후"라며 "박 장관의 주장은 완벽한 거짓"이라고 밝혔습니다. 특히 해당 내용은 "문 전 대통령의 책에도 상세히 나와 박 장관이 모르고 이런 주장을 했을 리 없다"며 "박 장관의 발언은 고인에 대한 대단히 악의적인 사자 명예훼손"이라고 했거든요. 악의성을 가진 발언이라고 보세요?

국회 대정부질문, 둘째 날은 대북정책과 오염수 방류를 놓고 민주당 의원들과 한덕수 총리의 거친 설전이 벌어졌습니다. 특히 한덕수 총리, 민주당 의원들의 공세에 "공부 좀 하라"는 등의 상당히 강하게 반발해 눈길을 끌었는데요. 양측의 공방은 어떻게 보셨습니까?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

Share This Video


Download

  
Report for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