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진행 : 호준석 앵커
■ 출연 : 최진봉 성공회대 교수, 김병민 국민의힘 최고위원
* 아래 텍스트는 실제 방송 내용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보다 정확한 내용은 방송으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인용 시 [YTN 뉴스라이브] 명시해주시기 바랍니다.
이제 단식은 14일 차이고. 조금 전 쌍방울 대북송금하고 백현동 사건을 같이 묶어서 검찰이 아마도 구속영장을 곧 청구할 것이다. 국회 본회의가 21일, 25일에 있기 때문에. 이번 달에. 그러면 어떻게 되는 것이냐. 체포동의안은 표결 전망은 과연 어떻게 되고, 이재명 대표는 어떻게 할 것이냐. 이 부분은 어떻게 전망하십니까?
[최진봉]
저는 이재명 대표는 이미 입장을 밝혔기 때문에 또 다른 어떤 입장을 밝힐 가능성은 낮다고 봐요. 그러니까 본인은 불체포특권을 내려놓겠다고 이미 선언을 했기 때문에 거기에 대해서 이렇다 저렇다 왈가왈부할 건 아니라고 보고요. 민주당 의원들도 거기에 대해서 당론으로 채택하지는 않을 거라고 봅니다.
저는 그래서도 안 된다고 보고요. 그러니까 의원들이 이건 인사 관련된 부분은 국회에서 무기명 투표를 하지 않습니까? 그러니까 본인들의 의사에 따라서 각각이 다 헌법기관으로서 본인들 의사에 맞게 저는 투표를 할 거라고 생각해요. 어떤 결과이 나올지는 알 수 없고요. 지금 상황에서는. 각자의 의사에 따라서 투표해서 그 결과가 나오는 대로 이재명 대표는 만약에 그게 통과가 된다고 하면 당당하게 심심사받으라고 갈 거라고 생각합니다.
구속영장실질심사. 그래서 거기에 대해서는 특별히 다른 의사나 다른 의사 표현이 있을 가능성은 낮다고 보고. 민주당 의원들도 거기에 맞게 각각의 의사에 맞게. 물론 일부에서 어떤 의견들을 표명한 분들이 있어요. 그러나 그분들은 그분의 의견인 것이고 그것이 당론으로 채택되거나 당이 그걸 추진하거나 이럴 가능성은 없다고 봅니다.
결국 그 비명계 의원들이 어떤 선택을 하느냐, 그리고 이재명 대표의 단식이 어떤 변수로 작용하느냐 하는 부분이 중요할 텐데 김병민 최고위원님은 어떻게 전망하십니까?
[김병민]
중요한 건 이재명 대표와 지도부의 메시지일 텐데요. 정청래 최고위원, 박찬대 최고위원 등 이재명 대표와 가까운 최고지도부의 인사들이 구속영장이 청구됐을 경우에 부결해야 된다는 주장들을 시종일관 펼치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러... (중략)
▶ 기사 원문 : https://www.ytn.co.kr/_ln/0101_202309131102253054
▶ 제보 안내 : http://goo.gl/gEvsAL, 모바일앱,
[email protected], #2424
▣ YTN 데일리모션 채널 구독 : http://goo.gl/oXJWJs
[ 한국 뉴스 채널 와이티엔 / Korea News Channel YTN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