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의도1번지] 국방·문체·여가 장관 개각 단행…정치권 반응 엇갈려
오늘 정치권 이슈들은 이상휘 세명대 교수, 배종호 세한대 교수와 자세히 짚어 보겠습니다.
어서 오세요.
윤석열 대통령이 조금 전 국방부와 문화체육관광부, 여성가족부 장관을 바꾸는 추가 개각을 단행했습니다. 이번 개각, 어떻게 평가하십니까?
민주당이 탄핵 추진을 거론한 이종섭 국방 장관이 어제 사의를 표명했는데요. 민주당은 '꼬리 자르기'라고 비판했고, 국민의힘은 야당의 탄핵 추진으로 우려되는 안보 공백을 고려한 거라며 엇갈린 반응을 내놓았는데요?
국회 법사위 현안질의에 이종섭 국방장관이 출석했는데요. 민주당은 고 채 상병 사건 수사 외압 의혹을 집중 추궁하며 특검을 해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국민의힘이 특검을 받을 가능성이 있을까요?
이재명 대표의 단식 투쟁이 오늘로 14일째입니다. 몸 상태가 급격히 안 좋아지면서 단식 장소를 실내로 옮겼는데요. 당내에서 단식 중단 요구가 이어지고 있지만, 이 대표는 단식을 이어가겠다는 의지를 밝힌 것으로 보여요?
단식 13일차인 어제, 이재명 대표가 쌍방울 대북송금 의혹과 관련해서 2차 소환 조사를 받았습니다. 검찰은 이 대표가 대납에 관여했다는 입장이지만, 이 대표는 "왜 불렀는지 모르겠다", "증거를 제시하지 못했다"며 검찰을 비판했는데요. 이 대표의 발언, 어떻게 들으셨습니까?
이재명 대표가 2차 조서에는 서명·날인을 했지만, 1차 조서는 "진술 취지가 포함되지 않았다"는 이유로 결국 서명을 하지 않았습니다. 이 부분은 어떻게 보십니까?
검찰이 이르면 다음 주 초 쌍방울 대북송금과 백현동 특혜 의혹을 병합해 구속영장을 청구할 거란 전망이 나옵니다. 추석 연휴 전에 체포동의안 표결이 이뤄질까요? 이재명 대표에 대한 구속영장 청구가 임박하면서 민주당은 체포동의안 표결을 두고 선택의 기로에 선 모습입니다. 관련 발언 듣고 대담 이어가겠습니다.
이재명 대표에 대한 구속영장 청구와 체포동의안 표결이 현실화 한 가운데, 민주당 최고위원들은 오늘 일제히 이 대표 중심으로 똘똘 뭉쳐야 한다는 메시지를 내놓았습니다. 친명계 일각에서는 '투표 거부·당론 부결 결정' 주장도 나왔는데요. 하지만 비명계에서는 "'방탄 지옥'에 빠질 것"이라며 이 대표가 직접 체포동의안 가결을 요청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민주당이 가결과 부결 중 어디에 표를 던질 거라고 보십니까?
국민의힘 김기현 대표가 오늘 오후 박근혜 전 대통령을 예방합니다. 당대표 취임 후 첫 예방인데요. 김기현 대표와 박근혜 전 대통령의 만남, 어떤 의미가 있다고 보십니까?
보수 진영 두 전직 대통령의 행보가 눈에 띕니다. 박근혜 전 대통령은 오늘 2021년 특별사면 이후 처음으로 국민의힘 지도부를 만나고요. 이명박 전 대통령은 어제 특별사면 이후 처음으로 경제단체 행사에서 공개 연설을 했는데요. 총선을 7개월여 앞둔 상황에서 두 전직 대통령의 공개 행보, 어떻게 봐야 할까요?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