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대호의 경제읽기] '비트코인 ETF 승인' 가짜뉴스 소동…가격 '널뛰기'

연합뉴스TV 2024-01-10

Views 7

[김대호의 경제읽기] '비트코인 ETF 승인' 가짜뉴스 소동…가격 '널뛰기'


경제 현안을 보다 쉽게 풀어보는 '경제읽기' 시간입니다.

오늘도 다양한 경제 이슈들, 김대호 경제학 박사와 짚어보겠습니다.

안녕하세요.

비트코인 현물 상장지수펀드(ETF)에 대한 시장의 기대감이 증폭되는 가운데 미 증권거래위원회의 SNS 계정이 해킹돼 승인 소식이 잘못 업로드되는 해프닝이 벌어졌습니다. 짧은 시간 동안 시장이 크게 흔들리기도 했는데 비트코인 현물 ETF가 뭐길래 이런 일까지 발생한 건가요?

미 증권거래위원회는 현재 비트코인 현물 ETF 승인을 심사 중인데 그간 반려했던 이유는 무엇인가요? 만약 비트코인 현물 ETF가 승인된다면 가상자산 시장에는 어떤 변화가 생기게 될까요?

시장 일각에선 미국 현지 기준으로 10일 승인 가능성이 있고 11일부터 거래가 시작될 수 있다 전망하며 비트코인 현물 ETF 승인에 대해 기대하고 있는데 변수는 없을까요? 투자자들이 주의할 점도 짚어주신다면요?

다음 주제 짚어보겠습니다. 지난 2021년 집중적으로 판매됐던 홍콩H지수 연계 주가연계증권(ELS) 상품의 만기가 도래하면서 손실이 현실화하고 있습니다. 현재까지 발생한 손실 규모는 어느 정도로 추정되나요?

홍콩 ELS 판매 과정에서 은행권의 불완전 판매에 대한 논란도 벌어지고 있습니다. 가입자 일부는 상품 위험성 설명이 없었고, 투자성향을 조작했다 주장하는데 불완전 판매 사례는 어떤 것이 있나요? 불완전판매 여부를 결정하는 기준은 무엇인가요?

금감원은 현장검사를 통해 위법 사항을 확인하는 대로 엄중히 책임을 묻겠다고 했는데 불완전판매가 인정받을 경우 보상을 받는 게 가능한가요? 과거 유사 사례에서 보상 수준은 어땠습니까?

은행권의 고위험상품 관리체계에도 문제가 있지만 투자자의 '자기책임 원칙'도 지켜져야 한다는 지적도 있는데요. 금융당국이 향후 어떤 식으로 대책을 마련해야 할까요?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

Share This Video


Download

  
Report for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