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진행 : 조진혁 앵커
■ 화상연결 : 박형중 우리은행 이코노미스트
* 아래 텍스트는 실제 방송 내용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보다 정확한 내용은 방송으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인용 시 [YTN 뉴스 UP] 명시해주시기 바랍니다.
잠시 우리 증시 장이 열리는데요. 경제 동향 먼저 살펴보겠습니다. 어제 포항 앞바다에 막대한 양의 석유와가스가 매장돼 있을 가능성이 높다는 발표에 에너지 관련 종목 주가가 일제히 상승했습니다. 그리고 이번 주 유럽중앙은행의 금리 인하 기대도 이어지면서 미국을 포함해 전 세계 통화정책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이목이 쏠리고 있습니다. 박형중 우리은행 이코노미스트와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나와 계십니까?
[박형중]
안녕하십니까.
석유와 가스 매장 가능성 발표를 듣고 많은 분들이 깜짝 놀라셨을 것 같습니다. 시장이 바로 반응을 했는데요. 에너지 관련 주가가 일제히 상승했는데 어제 장 어땠는지 정리부터 해 주시죠.
[박형중]
어제 코스피는 전일 대비해서 1.74% 오른 2682.5로 거래를 끝냈습니다. 외국인과 기관이 4000억 원 이상을 순매수하면서 시가총액 상위 종목 대부분이 상승을 했고요. 업종별로 보면 전기가스업이 8.74% 상승하면서 가장 큰 폭으로 올랐습니다. 동해 앞바다에서 140억 배럴가량의 석유, 가스가 매장돼 있을 가능성이 높아지면서 관련주가 폭등한 영향입니다. 한국가스공사가 상한가를 기록했고요. 이외에도 가스, 셰일가스주로 분류되는 테마주도 일제히 상승하면서 장을 마쳤습니다.
오늘은 어떤 움직임을 보일지 주목이 되는데 잠시 뒤에 장이 시작이 되면 그때도 한번 짚어봐야겠습니다. 지금 가장 눈여겨볼 부분, 역시 말씀해 주신 대로 에너지 주일 텐데 앞으로의 전망에 대해서는 어떻게 보십니까?
[박형중]
에너지 관련주에 대한 기대는 당분간 높게 유지가 될 것으로 생각이 되는데요. 에너지 주 강세가 장기 추세로 자리 잡을지, 아니면 장기 테마성 이슈에 그칠지는 앞으로 자원 매장에 대한 정확한 정보가 축적되는지가 무엇보다 중요할 것 같습니다. 지금은 단지 원유와 가스가 매장되어 있을 가능성이 높은 단계에 불과하기 때문에 앞으로 실제 시추를 통해서 실제 원유와 가스 매장량이 어느 정도인지, 그리고 원유 유종은 어떤 것인지, 경제성은 있는지, 경제성이 있는 자체 매장량은 얼마인지... (중략)
YTN 김자양 (
[email protected])
▶ 기사 원문 : https://www.ytn.co.kr/_ln/0102_202406040909235960
▶ 제보 안내 : http://goo.gl/gEvsAL, 모바일앱,
[email protected], #2424
▣ YTN 데일리모션 채널 구독 : http://goo.gl/oXJWJs
[ 한국 뉴스 채널 와이티엔 / Korea News Channel YTN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