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시 뒤 국회에서 6개 야당이 발의한 윤석열 대통령 탄핵소추안과 앞서 대통령 재의요구로 국회로 되돌아온 김건희 여사 특검법이 표결에 부쳐집니다.
여당에서 이탈표가 나오지 않으면 두 안건 모두 통과가 어려운 상황인데, 표결 결과에 관심이 쏠리고 있습니다.
본회의장으로 가보겠습니다.
[우원식/국회의장]
제가 지난번에도 말씀드렸습니다마는 본회의의 질서를 어떻게 유지하느냐. 그것이 그 나라의 민주주의의 척도처럼 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대한민국은 정말 민주주의가 어느 나라에 비교해도 자랑스러운 민주주의이고요. 그리고 이곳에서도 우리가 민주주의의 회복력을 보지 않았습니까? 그래서 지나치게 큰소리 하지 마시고 서로 충분히 대화하고 토론하면서 하나하나 의사를 결정해 나갑시다. 의석을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17차 본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의사국장으로부터 보고가 있겠습니다.
[인터뷰]
보고사항을 말씀드리겠습니다. 12월 6일 박찬대 의원 외 169인으로부터 제419회 국회임시회 집회요구서가 되어 12월 11일부터 집회한다는 공고를 하였습니다. 12월 7일 김민석 의원 등 170인으로부터 행정안전부 장관 이상민 탄핵소추안이 발의되었습니다. 이인영 의원 대표발의로 친일반민족행위자 재산의 국가 귀속 등에 관한 특별법안, 정희용 의원 대표 발의로 장애인 고용 촉진 및 직접재활법 일부 개정법률안 등 71건의 의원발의 법률안이 발의되었습니다. 기타 자세한 내용은 회의록에 게재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우원식/국회의장]
안건 상정 전에 제가 한말씀 드리겠습니다. 오늘 본회의에서는 두 개의 안건을 처리할 예정입니다. 윤석열 대통령 배우자 김건희의 주가조작 사건 등의 진상규명을 위한 특별검사 임명 등에 관한 법률안 재의의 건, 대통령 윤석열 탄핵소추안입니다. 지난 3일 밤 무장한 계엄군이 국회에 진입했습니다. 국회는 헌법적 절차에 따라 질서 있게 계엄 해제 요구를 결의하고 비상계엄을 해제시켰습니다.
그리고 오늘 저는 본회의에 들어오면서 지난 9월 2일 이 자리에서 의원 여러분들과 함께 선서한 국회의원 선서를 다시 읽어보았습니다. 그 내용을 의원 여러분들과 공유하고 싶습니다. 나는 헌법을 준수하고 국민의 자유와 복리의 증진 및 조국의 평화적 통일을 위하여 노력하며 국가의 이익을 우선으로 ... (중략)
▶ 기사 원문 : https://www.ytn.co.kr/_ln/0101_202412071712412440
▶ 제보 안내 : http://goo.gl/gEvsAL, 모바일앱,
[email protected], #2424
▣ YTN 데일리모션 채널 구독 : http://goo.gl/oXJWJs
[ 한국 뉴스 채널 와이티엔 / Korea News Channel YTN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