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진행 : 윤재희 앵커, 조진혁 앵커
■ 출연 : 서정빈 변호사, 이고은 변호사
* 아래 텍스트는 실제 방송 내용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보다 정확한 내용은 방송으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인용 시 [YTN 뉴스특보] 명시해주시기 바랍니다.
김건희 특검이 잠시 뒤 오전 10시, 지난 180일 간의 최종 수사 결과를 발표합니다. 민중기 특검이 직접 발표에 나설 예정인데요,어떤 성과를 거뒀는지 정리해보죠. 서정빈 변호사, 이고은 변호사두 분과 함께합니다. 어서 오십시오.
김건희 특검팀, 지난 7월 2일 출범했고요. 어제 공식적으로 수사 기한이 끝났습니다. 16가지 이상에 달하는 방대한 내용에 대해서 수사를 했는데 가장 큰 성과를 꼽으면 어떤 게 있을까요?
[이고은]
가장 큰 성과라 한다면 전직 영부인을 공개 소환했고요. 뿐만 아니라 구속했다는 성과를 들여다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실제로 특검팀에서 김건희 씨를 소환했던 날짜가 8월 6일이었는데요. 소환 바로 다음 날인 8월 7일 전격적으로 구속영장을 청구했습니다. 전직 영부인에 대해서 구속영장이 청구된 것도 헌정 사상 최초의 일이지만 바로 법원에서는 구속영장 발부했거든요. 그때부터 김건희 씨는 계속해서 구속된 상태로 수사와 재판을 이어오고 있는 상황이다라는 점에서 우리가 수사 성과로 생각해 볼 수 있을 것 같고요. 또 김건희 씨가 그동안 받고 있었던 도이치모터스 관련 사실은 검찰이 기존에 수개월 이상 수사했지만 무혐의라는 결론밖에 내놓지 못했지만 이 부분에 대해서 국민들이 의혹을 가졌던 부분에 대해서 일부 해소했다는 점에서 많은 부분에 대한 기소에 대한 성과를 생각해 볼 수 있는 지점이지 않을까 싶습니다.
지난 8월 김건희 씨가 처음 소환됐을 때 아주 화제가 됐던 발언이 하나 있었는데 아무것도 아닌 사람이 심려를 끼쳐 죄송하다, 이렇게 얘기를 했잖아요. 변호사의 조력을 받은 발언이었다, 이렇게 평가가 되던데요.
[이고은]
당시 시점이라든가 특히나 출석 과정에 있었던 발언이었기 때문에 당연히 그런 내용들에 대해서는 변호인과 사전에 상의를 하고 검토가 되었어야 될 내용이라고 생각됩니다. 다만 개인적으로는 해당 발언을 듣고 나서 이 부분까지도 과연 변호사랑 상의를 하고 나온 발언일까에 대해서는 다소 의문이 있기는 했었습니다. 보통 그런 경우에 도의적인 책임에 대해... (중략)
▶ 기사 원문 : https://www.ytn.co.kr/_ln/0101_202512290851056396
▶ 제보 안내 : http://goo.gl/gEvsAL, 모바일앱,
[email protected], #2424
▣ YTN 데일리모션 채널 구독 : http://goo.gl/oXJWJs
[ 한국 뉴스 채널 와이티엔 / Korea News Channel YTN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