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전투표율 역대 최고치 돌파...본선 투표율은? / YTN

YTN news 2017-11-15

Views 0

■ 장성호 / 건국대 국가정보학과 교수, 서양호 / 두문정치전략연구소 소장

[앵커]
총력전을 펼치고 있는 후보들, 사전투표율이 많이 신경쓰일 텐데요. 이번 사전투표율이 역대 최고치를 돌파했습니다.

대선에 어떤 영향이 있을지 장성호 건국대 교수, 서양호 두문정치전략연구소장과 얘기 나누겠습니다. 두 분 안녕하십니까?

[인터뷰]
안녕하세요.

[앵커]
이제 지금 오후 4시가 조금 넘었습니다. 오후 6시에 투표가 마감되니까 2시간이 아직 안 남았는데 사전투표율이 역대 최고치를 돌파할 거다 이런 관측이 나오고 있습니다.

지금 연휴라서 높은 걸까요, 아니면 다른 이유가 있는 걸까요?

[인터뷰]
4247만 명 중에서 거의 1000만 명이 사전투표를 했다는 것은 여러 가지 의미가 있을 것 같습니다. 그러나 각 당의 해석은 아전인수다.

이것도 마찬가지로 선거 전략의 일종으로 해석하는 것이 정치권의 일반적인 상식 아니겠습니까?

여러 가지 원인이 있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물론 일단 유권자 입장에서 보면 대통령 선거라는 그런 역사성 이것에 상당한 유권자들이 이미 누구를 찍어야 될 것이라고 결정한 유권자들이 사전투표에 참여하는 가능성이 크다, 이런 의미가 있을 것 같고.

두 번째는 방금 전에 말씀드린 아전인수적으로 각 정당에서 홍준표 한국당 후보는 90%가 나오면 승리한다고 그랬고 문재인 후보라든가 안철수 후보도 사전투표를 보고 본인들이 승리한다고 하지 않았습니까?

이런 상황으로 봤을 때는 지금의 이런 사전투표는 조직력이 상당히 작동하고 있는 그런 상황에 와 있다.

그렇기 때문에 어제에 이어서 오늘도 조직력, 각 당의 조직력을 상당히 동원하는 그런 측면이 상당히 크고 세 번째는 황금연휴라는 것이 있지 않습니까?

그래서 일단 투표를 해 놓고 국가적인 행사에 의미 있게 참여를 하고 그다음에 본인의 레저, 여가를 즐기는 그런 의미적인 측면이 있다고 봅니다.

[앵커]
사실 조직적인 동원이 있는지까지는 저희가 확인이 안 되니까 그 부분은 혹시 문제가 된다면 나중에 저희가 확인을 해 봐야 되는 부분이 있겠고 독려는 할 수 있겠죠.

[인터뷰]
독려한다는 뜻이고 조직적인 동원이라든가 독려라든가 저는 같은 의미로 봐도 된다고 봅니다.

[앵커]
그런데 지금 투표율을 보면 오후 4시 기준. 이게 1시간 단위로 나오기 때문에 ... (중략)

▶ 기사 원문 : http://www.ytn.co.kr/_ln/0101_201705051602406758
▶ 제보 안내 : http://goo.gl/gEvsAL, 모바일앱, [email protected], #2424

▣ YTN 유튜브 채널 구독 : http://goo.gl/Ytb5SZ

[ 한국 뉴스 채널 와이티엔 / Korea News Channel YTN ]

Share This Video


Download

  
Report for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