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폐업 위기' 풀무질 인수한 록 밴드 보컬 전범선 / YTN

YTN news 2019-02-08

Views 17

■ 진행 : 이광연 앵커
■ 출연 : 전범선 / 록 밴드 보컬

* 아래 텍스트는 실제 방송 내용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보다 정확한 내용은 방송으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폐업 위기에 처했던 사회과학책방. 풀무지를 인수한 세 분 중의 한 분이 록밴드 가수입니다. 책방 풀무지를 인수한 록밴드 정범선과 양반들의 보컬 전범선 씨 지금 바로 만나도록 하겠습니다.

[인터뷰]
안녕하세요.


아까 보니까 심폐소생하는 화면도 나갔는데 어떠세요? 이렇게 바로 여쭤볼게요. 인수하게 된 계기는 어떻게 되나요?

[인터뷰]
원래 제가 조그마한 독립출판사를 운영하고 있었는데요. 자체적으로 헌책방을 기획하고 있었습니다. 역사성이 깃든 책방을 만들고 싶다고 했는데 풀무지 폐업 위기 기사를 보고 한달음에 찾아뵙게 되었습니다.


기사를 보고 나서 어떤 예를 들어 이 학교 출신이신 것도 아니고 아마 얼핏 듣는 분들은 혹시 졸업생인가? 이렇게 생각했을 텐데 아니고 그냥 기사를 보고 바로 풀무지 서점으로 가신 거예요?

[인터뷰]
네.


그러면 세 분의 인연은 어떻게 되시는 거죠? 같이 인수하시기로 한?

[인터뷰]
원래 한 명은 같이 출판사를 운영하고 있었고 여전히 음악하다가 만나게 된 오랜 친구고요. 한 명은 두 명이서는 책방 운영이 힘들 것 같다 싶어서 급하게 수소문해서 영입한 인재입니다.


사실 90년대 또 80년대 학번들은 아마 꼭 이 대학을 안 다녔어도 아는 분들도 계실 거고 저같이 개인적으로 추억의 장소로 기억하는 분들도 계실 텐데 저도 90년대 학번이기 때문에 이 서점을 기억을 합니다. 나이 계산은 하지 말아 주시고요. 지금 풀무질의 현재 어떤 상황을 궁금해하는 분들도 계실 것 같은데 지금은 그러면 인수하신 단계는 아니신 거고 지금 단계를 설명해 주세요.

[인터뷰]
저희는 6월 12일부터 공식적으로 이어받을 예정이고요. 3월부터 들어가서 인수인계를 시작할 예정입니다. 아직까지 책방에 남은 부채가 있어서 그것들을 해결하기 위해서 모금운동을 진행 중에 있습니다.


지금 현재 그러면 모금운동을 하고 있는 건가요? 그러면 그 모금운동의 목적도 여쭤봐도 될까요, 어디에 쓰이는지?

[인터뷰]
지금 자세히 말씀드리자면 책방이 지금 폐업 위기가 된 이유가 쌓인 부채가 상당합니다. 1억 5000정도로 저희가 추산하고 있는데 다들 출판사, ... (중략)

▶ 기사 원문 : https://www.ytn.co.kr/_ln/0106_201902081947466022
▶ 제보 안내 : http://goo.gl/gEvsAL, 모바일앱, [email protected], #2424

▣ YTN 데일리모션 채널 구독 : http://goo.gl/oXJWJs

[ 한국 뉴스 채널 와이티엔 / Korea News Channel YTN ]

Share This Video


Download

  
Report for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