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리핀 루손섬 봉쇄…불안한 교민들 탈출 준비 '발동동'

연합뉴스TV 2020-03-18

Views 8

필리핀 루손섬 봉쇄…불안한 교민들 탈출 준비 '발동동'


이제 코로나19의 영향을 받지 않은 나라는 없습니다.

이곳도 예외는 아닌데요.

우리 국민들이 관광 목적 등으로 가장 많이 찾는 나라가 아닐까 싶습니다.

세계에서 가장 많은 섬을 보유한 필리핀인데요.

전체 인구의 절반 이상이 거주하고 있는 북부 루손섬을 통째로 봉쇄한 데 이어 국가 전체에 비상사태를 선포했습니다.

루손섬에는 우리 교민의 약 3분의 2가량이 살고 계신대요.

급작스러운 봉쇄령에 상당수 교민들이 귀국을 준비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신성호 필리핀 한인총연합회 부회장님, 전화로 연결해 필리핀 현지 상황 짚어보도록 하겠습니다.

부회장님 안녕하십니까. 필리핀 수도 마닐라도 북부 루손섬에 있는 거로 압니다. 부회장님도 현재 마닐라 시내에 살고 계신 건가요? 필리핀에 사신지는 얼마나 되셨나요?

현재 필리핀의 코로나19, 확진자는 200명 가깝고, 사망자는 14명 정도로 알고 있는데요. 확진자 숫자 대비 사망하는 비율이 높은 것 같아요. 현지에선 어떤 얘기들이 나오고 있습니까.

루손섬에는 필리핀 인구의 절반 이상이 거주하고 있는데요. 어제부터 다음 달 13일까지 섬 전체를 통째로 봉쇄하기로 했다고 들었습니다. 그리고 어제는 전국에 비상사태를 선포했습니다. 현재 감염 상황에 비해 조금은 과도한 게 아닌가 싶은데요. 두테르테 대통령이 강력하게 대처한 이유가 있을까요?

필리핀 정부의 이런 조치에 대해 필리핀 국민들의 반응은 어떤가요? 정부의 조치에 수긍하는 편인가요?

봉쇄 조치가 내려진 지 하루가 지났는데요. 마닐라 시내 분위기는 어떤지 궁금합니다. 외출이 금지되고 차량 통행이 중단된 상황인가요?

필리핀 전체 교민 중 루손섬에 많은 분들이 거주하고 계신 걸로 알고 있는데, 루손섬에는 교민들이 몇 분 정도 계신가요?

지금 모두 자택에서 격리 중이신건가요? 한국처럼 확진자나 사망자에 대한 정보가 잘 공유가 되고 있나요? 어떤 방식으로 방역에 대한 정보를 받고 계시나요?

모든 상점이 폐쇄가 됐다고 들었습니다. 식료품과 생필품은 어떻게 조달하고 계시는가요? 다른 나라들은 식료품이나 생필품 사재기하는 현상이 많이 보도되고 있거든요.

필리핀도 마스크 구하기가 어렵나요? 마스크 사는 데 어려움은 없으신지 궁금합니다.

혹시 우리 교민들 중에 확진 판정받은 분 있나요? 한국처럼 선별진료소나 드라이브 스루 같은 검진 시설이 만들어져서 운영하는지, 어떤 방식으로 검사하는지 궁금합니다.

필리핀 정부는 봉쇄 후 국제공항을 통해 72시간 동안만 외국인의 출입국허용하기로 했다고 하는데요. 그럼 내일 자정이 시한인데, 현재 교민들은 대부분 귀국을 준비하시는지요?

귀국 비행기 편은 충분한가요?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이 대형 항공기를 투입해 교민 이송을 돕기로 했다고 들었습니다.

만일 귀국을 하지 않는 분들은 봉쇄령이 해제될 때까지 자각 격리상태로 집에서만 지내야 하나요? 한인회나 대사관 측에서 마련 중인 대책이 있는지요?

신성호 필리핀 한인총연합회 부회장님, 오늘 말씀 감사합니다.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

Share This Video


Download

  
Report for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