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이트포커스] 與 대선 레이스 '시동' / YTN

YTN news 2021-05-10

Views 1

■ 진행 : 이광연 앵커
■ 출연 : 최진봉 / 성공회대 교수, 이종근 / 시사평론가

* 아래 텍스트는 실제 방송 내용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보다 정확한 내용은 방송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끝으로 대선 주자들의 경쟁이 본격화된 여야 분위기 잠시 들여다 보고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어떻습니까? 일단 민주당 대권 경쟁, 박용진 의원이 출마선언을 공식적으로 밝히면서 지금까지로는, 잠깐 들어볼까요? 준비가 되어 있으면. 일성 듣겠습니다.

[박용진 / 더불어민주당 의원 : 정치의 세대교체를 선도하고 시대를 교체하는 젊은 대통령이 되겠습니다. 국민께서는 너무나 간절하게 우리 정치에 변화가 생기기를 바라고 계십니다.]


일단 지금까지 이재명 지사의 독주 속에 그 뒤를 이낙연 전 대표, 정세균 전 총리가 추격하고 있는 상황에 이른바 소신파 박용진 의원까지 합류를 했습니다. 민주당 레이스 지금 상황 어떻게 보고 계십니까?

[이종근]
우리가 언론이라든지 혹은 국민들이 너무 경마처럼 보도를 하고 경마처럼 받아들여요. 그래서 지지율 1위가 누구고 앞서고 있고 뒤쫓아가고 있고.

그것보다 더 중요한 건 이 사람들이 각각 국민들에게 어떤 메시지를 전달하고 어떤 상징을 갖고 있느냐에 초점을 맞춰야 되거든요. 그러니까 지금 박용진 의원이 출마 선언을 했는데 이 사람은 지지율이 몇 퍼센트밖에 안 돼. 그리고 나이가 젊어, 이렇게 받아들여져요.

그거보다는 더 정확하게는 박용진이 어떤 행보를 보여왔나. 최소한 이 사람이 민노당 계열에서 민주당으로 와서 거의 외톨이였다가 그래도 자기 목소리를 계속 냈던, 그리고 진짜 문자폭탄을 엄청나게 받았는데도 불구하고 꿋꿋하게 살아남아서 계속 활동을 하고 있다.

그러면 이 사람의 목소리는 왜 그렇게 했으면 또 앞으로 어떻게 할 것인가에 시선을 바라본다면 저는 이 사람이 실제로 대선 경선에서 진짜 후보가 되느냐 안 되느냐보다는 자기 목소리를 끝까지 내는 그런 정치인이냐를 두고 이런 움직임을 바라봐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면 박용진 의원은 어떻게 평가하십니까?

[이종근]
저는 대단히 높게 평가해요. 그러니까 한말씀만 더 드리면 지금 국민의힘의 김웅 의원이라든지 또 이쪽의 박용진 의원이라든지 한마디로 얘기해서 옛날에 40대 기수론을 얘기했던 김영삼, 김대중 의원들이 없었다면 세상이 안 바뀌었을 거거... (중략)

▶ 기사 원문 : https://www.ytn.co.kr/_ln/0101_202105102231550510
▶ 제보 안내 : http://goo.gl/gEvsAL, 모바일앱, [email protected], #2424

▣ YTN 데일리모션 채널 구독 : http://goo.gl/oXJWJs

[ 한국 뉴스 채널 와이티엔 / Korea News Channel YTN ]

Share This Video


Download

  
Report for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