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출연 : 이용일 / 디펜스 대표이사

* �" /> ■ 출연 : 이용일 / 디펜스 대표이사

* �"/>

[더뉴스] "혹시 우리 아파트도?"...월패드 해킹 영상 유출 정황 / YTN

YTN news 2021-11-26

Views 5

■ 진행 : 박석원 앵커
■ 출연 : 이용일 / 디펜스 대표이사

* 아래 텍스트는 실제 방송 내용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보다 정확한 내용은 방송으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이용일 사이버 보안 업체 디펜스 대표이사와 짚어보겠습니다. 대표이사님, 안녕하십니까?

[이용일]
네, 안녕하세요?


앞서 전해 드린 것처럼 월패드로 인한 사생활 유출 논란이 커지고 있는데요. 아직 수법 등은 자세히 알려지지 않았지만 월패드에 있는 카메라를 작동하고 있는 것으로 추정하고 있는 거죠?

[이용일]
아무래도 다크웹을 통해서 판매되고 있는 정보 자체가 아파트 집안 내부 동영상이지 않습니까? 그래서 이 아파트 집 내부를 찍을 수 있는 거면 로봇청소기나 CCTV 이런 것도 있지만 기본적으로 월패드는 다 깔려 있지 않습니까? 그래서 아무래도 월패드에 붙어 있는 카메라가 유력한 것으로 생각이 됩니다.


월패드만큼 아파트에 보편화돼 있기 때문에 다른 스마트 기기보다는 월패드를 통한 해킹일 가능성이 크다 이런 말씀해 주셨는데. 지금 월패드 해킹 의혹은 최근 한 매체가 해커라고 주장하는 인물과 접촉하면서 알려졌는데 실제 영상도 갖고 있었고 또 다크웹 통해서 거래되고 있다고 주장했다 는데 정황들도 포착이 됐다고요?

[이용일]
아무래도 다크웹에 지금 실제 아파트 리스트가 공개가 됐지 않습니까? 그래서 그런 상황도 있고 그다음에 동영상 썸네일도 돌아다니고 있고. 이런 정황들이 있다 보니까 이 해커의 주장이 설득력이 있어 보이고요. 원래 또 예전부터 다크웹을 통해서 불법적인 해킹 정보들이 거래되는 시도는 계속 있어 왔거든요.


그 다크웹 말씀하셨는데 영상이 불법유통되고 있는 웹사이트, 그러니까 웹 경로입니다.
특정 경로로 접속하기 때문에 추적도 불가능하고 또 익명도 보장된다고 하는데 어떤 시스템인 거죠?

[이용일]
우리가 보통 인터넷을 쓰면 웹브라우저를 실행해서 네이버나 카카오나 이런 데 들어가지 않습니까? 그게 인터넷인데 이때는 우리가 접속한 흔적들이 기록에 다 남아요. 이게 다 추적이 가능하고. 그런데 다크웹은 일단 인터넷이랑 기본적으로 사용 목적이 다릅니다.

그래서 토르 브라우저 같은 프로그램을 써야 되고 그리고 인터넷 주소가 완전히 다르고요. 그리고 말씀하신 대로 IP 추적이 힘듭니다. 왜냐하면 원래는 내가 사용... (중략)

▶ 기사 원문 : https://www.ytn.co.kr/_ln/0103_202111261404119523
▶ 제보 안내 : http://goo.gl/gEvsAL, 모바일앱, [email protected], #2424

▣ YTN 데일리모션 채널 구독 : http://goo.gl/oXJWJs

[ 한국 뉴스 채널 와이티엔 / Korea News Channel YTN ]

Share This Video


Download

  
Report for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