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포커스] 중국 반발 속 펠로시 대만 방문…대만해협 긴장 최고조

연합뉴스TV 2022-08-03

Views 75

[뉴스포커스] 중국 반발 속 펠로시 대만 방문…대만해협 긴장 최고조


중국의 강력한 반발 속에 어젯밤 낸시 펠로시 미국 하원의장이 대만 땅을 밟았습니다.

펠로시 의장은 대만 국민에 대한 미국의 연대가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하다는 내용의 첫 메시지도 내놓았습니다.

펠로시 의장이 탄 전용기가 대만 공역에 들어서자 중국군 전투기가 대만해협을 통과해 대만 방향으로 진입하며 무력시위를 벌였는데요.

격랑 속으로 치닫고 있는 미중관계 속 한국 외교 전략은 어떻게 세워야 할지, 박원곤 이화여대 북한학과 교수와 함께 이야기 나눠보겠습니다.

어서 오십시오.

미국 권력서열 3위인 낸시 펠로시 미 하원의장이 중국의 반발에도 결국 어젯밤 대만에 도착했습니다. 어젯밤 항공기 항적을 실시간으로 보여주는 사이트에는 전세계 30만 명이 넘는 사람이 동시에 펠로시 의장이 탄 항공기의 운항 정보를 지켜봤을 정도로 관심이 뜨거웠는데, 중국에서는 이것을 실시간 중계까지 했다고 하더라고요?

펠로시 의장이 탄 전용기가 대만 공역에 들어서자 중국군 전용기도 대만해협을 통과해 대만 방향으로 진입하며 무력시위를 벌였는데요. 25년 전 뉴트 깅그리치 하원의장이 대만을 찾았을 때와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중국이 강경 대응을 하고 있는데, 그만큼 대만의 가치가 높아졌다고 볼 수 있는 건가요?

펠로시 의장은 대만 공항에 도착한 직후 중국에 맞서는 대만을 지지한다는 메시지를 내놓았는데요. 동시에 워싱턴포스트에 펠로시 의장의 기고문이 공개가 됐습니다. 이번 펠로시 의장의 대만 방문, 굉장히 준비를 많이 한 것 같아 보이는데요. 펠로시 의장의 이번 대만 방문으로 미중 관계는 물론 동북아 정세에도 큰 영향을 주게 될 텐데, 펠로시 의장은 왜 이렇게 대만행을 강행한 건가요?

중국 역시 펠로시 하원의장의 대만 방문과 관련해 굉장히 강경한 대응을 하고 있는데요. 어제도 말씀해 주셨지만, 중국이 펠로시 의장의 대만 방문에 유독 민감하게 반응하는 이유가 무엇인지 다시 한 번 설명해 주시죠.

미 백악관은 펠로시 하원의장의 대만 방문에 대해 중국의 주권을 침해하지 않았다며 '하나의 중국' 정책과도 일치한다고 했는데요. 하지만 수차례 강도 높은 경고를 해 온 중국으로서는 가만 두고 볼 수 없을 텐데, 4차 대만해협 위기라는 말까지 나오고 있습니다. 오늘 펠로시 의장이 대만 총통과 면담하고 톈안먼 민주화 시위 당시 학생 지도자를 만날 것이라는 보도가 있었는데요. 미중 간의 군사 위기 충돌, 어느 정도까지 예상하시나요?

어제 미중관계의 '가드레일'에 대해 이야기를 해 주셨는데요. 미국과 중국, 양쪽 모두 이번 펠로시 의장의 대만 방문이 국내 정치에 있어 매우 민감한 문제이다 보니 한치도 물러서지 않고 있습니다. 앞으로의 미중 관계에 있어 '가드레일'이 가동할 수 있을까요?

예정대로라면 펠로시 의장이 오늘 오후 대만을 출발해 우리나라에 도착해 내일 김진표 국회의장을 만납니다. 대만 방문 직후 첫 방문하는 동맹국이라 우리나라에서 펠로시 의장이 과연 어떤 메시지를 낼지도 관심이 모아지고 있는데요. 방한 중 펠로시 의장이 대만 문제를 공개적으로 거론할 가능성에 대해선 어떻게 보시나요?

이번 펠로시 의장의 대만 방문 계기로 미중 갈등이 심화가 되면 한반도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줄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는데요. 최근 미국이 8월말까지 칩4에 참여할 것을 요구하고 있는 상황에서 중국은 이에 반대한다는 입장을 밝혔습니다. 반도체 패권을 놓고 미중 갈등이 앞으로 더 첨예해질 수 있을 텐데, 우리 정부로서는 더 난처해진 게 아닌가 싶은데, 어떻게 보시나요?

이달 22일부터 한미연합훈련이 시작됩니다. 윤석열정부가 들어선 이후 한미일 3국 안보협력이 더욱 강화가 되면서 이번 훈련에는 북한 미사일을 탐지하는 5개국 연합훈련도 포함돼 일본과 호주, 캐나다까지 참여하는데요. 윤석열정부 들어 처음 실시하는 한미 연합훈련, 어느 정도 수준으로 진행이 되는 건가요?

북한이 이에 대응하기 위해 중국군과 연합군사 훈련을 제안했습니다. 그동안 북한군과 중국군이 군사 훈련을 공동으로 진행한 적이 있나요? 중국이 이를 받아들일 가능성도 있을까요?

이달 8월 17일이면 윤석열 대통령 취임 100일입니다. 문재인 정부 출범 100일을 막 넘긴 시점에서 김정은 위원장이 6차 핵실험을 강행한 선례가 있기 때문에 7차 핵실험이 임박한 상황에서 이번에도 취임 100일 시점에 7차 핵실을 하지 않을까 예측하는 전문가들도 있던데요. 교수님께선 어떻게 보십니까?

#낸시_펠로시 #대만방문 #대만해협 #실사격군사훈련 #한미연합훈련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

Share This Video


Download

  
Report for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