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굿모닝경제] 막 오른 9월 FOMC...긴축 공포에 美 증시 하락 / YTN

YTN news 2022-09-20

Views 1

■ 진행 : 정지웅 앵커, 유다원 앵커
■ 출연 : 주원 현대경제연구원 실장

* 아래 텍스트는 실제 방송 내용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보다 정확한 내용은 방송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인용시 [YTN 굿모닝 와이티엔] 명시해주시기 바랍니다.


오늘 굿모닝경제는 주원 현대경제연구원 실장과 함께하겠습니다. 어서 오십시오.


오늘은 미 연준의 9월 FOMC 회의 첫날입니다. 금리인상 발표를 앞두고 뉴욕에 있는 주요 증시들 1% 전후로 하락을 했어요.

[주원]
이게 아무래도 자이언트 스텝을 기정사실화하다 보니까 아무래도 금리를 올리게 되면 모든 나라 증시가 떨어질 거라는 그런 의견이 반영이 되고 있고 이게 FOMC가 끝나면 불확실성이 없어져서 증시의 계속 떨어지는 추세는 잠잠해질 것으로 생각은 되는데 이게 0.75 올린다고 계속 증시에 더 악재가 발생되지 않으리라는 보장은 없거든요.

그래서 올해까지는 미국 증시든 유럽 증시든 우리나라 증시든 상당히 불안정한 모습을 보일 것으로 생각이 됩니다.


우리 시각으로 내일 새벽 3시쯤에 미국 기준금리가 발표되는데 얘기해 주신 것처럼 0.75%포인트, 자이언트 스텝 금리인상이 지금 유력한 상황입니다. 어떤 부분을 주목해서 봐야 할까요?

[주원]
일단은 울트라 스텝, 1%포인트를 올린다는 그런 시각도 있긴 한데 그건 가능성은 그렇게 높지는 않고요. 올릴 가능성은 있지만. 0.75%를 올리고 나서 회견을 하죠. 기자회견 같은 것을 할 때 파월 의장의 입에서 무슨 소리가 나오는지, 앞으로 어떻게 될 건지, 그게 상당히 핵심인 것 같고요.

여전히 매파적인 발언을 지속을 한다 그러면 올해 올리는 게 중요한 게 아니고 내년에도 계속 올려간다는 얘기거든요. 그리고 물가상승률 목표치를 과연 기존에 말했던 2%까지 떨어질 때까지 금리는 계속 올리겠다.

또는 몇 달 전에 얘기했는데 금리를 올리면 가계나 기업이 고통을 받는 건 어쩔 수 없다, 이런 식으로 나오면 상당히 어려워지는 거죠. 증시든 실물경제든. 그게 상당히 포인트라고 생각이 됩니다.


주목할 소식이 하나가 더 있습니다. 미 연준에 앞서서 스웨덴 중앙은행이 지금 기준금리를 1%포인트를 올렸습니다. 파격적인 인상인데요. 연준의 행보에 어떻게 보면 동참을 하는 것 같아요.

[주원]
아무래도 따라갈 수밖에 없는 거죠. 왜냐하면 우리나라는 사... (중략)

YTN 차정윤 ([email protected])

▶ 기사 원문 : https://www.ytn.co.kr/_ln/0102_202209210715349050
▶ 제보 안내 : http://goo.gl/gEvsAL, 모바일앱, [email protected], #2424

▣ YTN 데일리모션 채널 구독 : http://goo.gl/oXJWJs

[ 한국 뉴스 채널 와이티엔 / Korea News Channel YTN ]

Share This Video


Download

  
Report for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