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진행 : 함형건 앵커
■ 출연 : 임상훈 인문결연구소장
* 아래 텍스트는 실제 방송 내용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보다 정확한 내용은 방송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인용시 [YTN 뉴스가 있는 저녁] 명시해주시기 바랍니다.
우크라 미사일 공습과 크림대교 폭발에 대한 소식, 임상훈 인문결연구소장과 함께 더 자세하게 짚어보겠습니다. 어서 오세요.
[임상훈]
안녕하십니까?
크림대교 폭발이 일어난 게 이틀 전이었는데 러시아가 보복에 나선 것 같습니다. 수도 키이우의 출근시간에 폭격이 있었다고 하던데. 이게 수도뿐만 아니라 여러 곳에 걸쳐서 공세를 취한 것 같아요.
[임상훈]
맞습니다. 지금까지는 우크라이나 전쟁이 양측이 맞서고 있는 전장 그 지점에서 전투가 벌어지는 그런 전쟁이었는데 오늘 말씀하신 러시아 측의 폭격은 후방 그러니까 우크라이나의 후방 쪽을 향한 폭격이었거든요, 미사일 발사 이런 것들이. 그러니까 키이우 수도뿐만 아니라 우크라이나의 서부 지역에 있는 그 지역까지 미사일이 날아갔고 그다음에 드니프로라고 하는 중부지역. 그러니까 중부, 서부, 수도지역, 동부지역까지 전방위적으로 오늘 아침에 미사일이 날아갔다. 그리고 푸틴 대통령이 이틀 전에 있었던 크림대교 테러에 대해서 보복을 한 것이라고 분명히 밝혔습니다.
크림대교 폭발 사건이라고 해야 되겠죠. 그 원인을 두고 과연 누가 폭발을 일으킨 건지, 어떻게 폭발을 일으킨 건지. 여러 가지 시나리오가 제기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임상훈]
조금 전에는 제가 크림대교의 테러에 대한 보복이라고 푸틴 대통령이 말을 했다고 말씀을 드렸습니다마는 일단은 그건 푸틴 대통령의 언급을 제가 그대로 옮긴 것뿐이고. 크림대교의 폭발 원인, 붕괴의 원인이 무엇인가라고 하는 것은 저는 완전히 백지에서부터 다시 시작을 해 봐야겠다는 생각이 들어요. 일단 사실관계 그러니까 객관적으로 드러난 사실만 놓고 모든 가능성을 다 열어놓고 생각해 봐야 되겠는데요.
지금 화면에 나온 것처럼 양방향 철도선 그다음에 4차선 도로 이것이 크림대교의 선로와 철도인데 이게 이틀 전 토요일날 현지 시간으로 새벽에 폭발을 했단 말이에요. 우리 시간으로 정오 정도가 되는데. 그런데 처음 발표하고 그다음 전문가들의 분석하고는 좀 차이가 있습니다. 처음에는 지나가는 트럭에서 폭발... (중략)
▶ 기사 원문 : https://www.ytn.co.kr/_ln/0104_202210102015465596
▶ 제보 안내 : http://goo.gl/gEvsAL, 모바일앱,
[email protected], #2424
▣ YTN 데일리모션 채널 구독 : http://goo.gl/oXJWJs
[ 한국 뉴스 채널 와이티엔 / Korea News Channel YTN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