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진행 : 이광연 앵커, 박석원 앵커
■ 화상연결 : 윤선애 소상공인연합회 과장
* 아래 텍스트는 실제 방송 내용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보다 정확한 내용은 방송으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인용 시 [YTN 뉴스Q] 명시해주시기 바랍니다.
카카오톡 복구는 마무리됐지만, 보상 문제는 이제 시작입니다. 특히 카카오를 이용해 매출을 올렸던 자영업자들은 상당한 피해를 봤더라도 제대로 보상받을 수 있을지 걱정이 크다고 하는데요. 소상공인연합회에서 카카오 장애 관련 상인들의 피해를 모으고 있는데, 자세한 내용 들어보겠습니다.
연합회 정책회원본부 윤선애 과장 연결돼 있습니다. 과장님, 나와 계십니까? 지난 15일 주말에 사고가 발생을 하고 엿새째 접어들고 있는데 사실 피해는 아무래도 주말 장사가 많았을 것 같아요.
월요일부터 접수 피해를 받고 있다고 저희가 알고 있는데 몇 건이가 접수됐는지 소개해 주시죠?
[윤선애]
저희가 월요일 오후 4시부터 접수를 받았고요. 조금 전에 확인했을 때는 1080건 정도가 접수된 것으로 확인했습니다.
소상공인들이 보통 카카오에서 이용하는 서비스라고 한다면 어떤 게 있을까요?
[윤선애]
저희도 이번에 접수를 받으면서 새삼 놀라고 있는 게 너무 다양한 서비스를 이용하고 계셨고요. 주로 피해가 많이 발생하고 또 피해 금액이 좀 크다라고 느껴지는 서비스는 톡 채널로 쇼핑이나 주문 예약 등을 하고 계시는 그런 업종에서 피해가 많이 발생한 것으로 보여집니다.
가장 중요한 질문이기 때문에 좀 더 질문을 드리면 사실 소상공인들께서 예약이나 상담 창구를 말씀하신 톡 채널에 의존하는 경우가 많다는 말씀이신 것 같아요. 이를테면 미용업도 그런 것 같고 또 케이크 만드는 그런 업도 그런 것 같고 좀 더 구체적으로 소개를 해 주신다면요?
[윤선애]
보통 주말에 특별하게 개인적인 취향을 담아서 케이크 주문이나 이런 부분들이 피해 사례로 많이 접수가 됐는데요. 디자인 부분을 톡 채널로 디자인에 대한 취향이나 의견이나 이런 것들을 주문자와 수시로 예약을 확인하면서 내용도 확인하면서 당일날 제작을 하는 경우가 있었는데 당일 모든 소통 자체가 안 되다 보니까 평상시 하루 매출 1000만 원이셨던 분이 80% 가까이가 거의 매출이 떨어진 경우도 접수를 해 주셨고요.
기본적으로 그것과 관련해서... (중략)
▶ 기사 원문 : https://www.ytn.co.kr/_ln/0103_202210201620065068
▶ 제보 안내 : http://goo.gl/gEvsAL, 모바일앱,
[email protected], #2424
▣ YTN 데일리모션 채널 구독 : http://goo.gl/oXJWJs
[ 한국 뉴스 채널 와이티엔 / Korea News Channel YTN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