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진행 : 나경철 앵커, 유다원 앵커
■ 출연 : 이인철 / 참조은경제연구소장
* 아래 텍스트는 실제 방송 내용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보다 정확한 내용은 방송으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인용 시 [YTN 굿모닝 와이티엔] 명시해주시기 바랍니다.
경제 소식을 빠르고 친절하게 전달해 드립니다.
오늘 굿모닝 경제는 이인철 참조은경제연구소장과 함께하겠습니다. 어서 오세요.
서울 아파트값이 9개월 만에 지금 하락폭이 줄었습니다. 일부에서는 매물을 거두는 집주인들도 있다, 이런 얘기도 들리고 있는데 규제완화 대책이 효과를 보는 걸로 봐야 할까요?
[이인철]
그렇습니다. 아마 현 정부의 최대 국정과제가 뭐냐? 부동산 경착륙을 막아라입니다. 그래서 지난해 말부터 종부세부터 시작을 해서 각종 세금 규제완화할 것입니다라고 예고를 한 상황입니다. 사실 이 조사는 한국부동산원이 지난 2일자 주간 동향이에요. 서울 아파트 가격은 39주 9개월 만에 하락폭이 둔화됐다는 거예요.
9개월 동안 계속해서 발표되는데 낙폭이 커져 왔습니다. 이번 데이터를 보니까 이게 2일자 기준이다 보니까 우리가 부동산 대책 발표한 것, 네 번째 부동산 대책은 3일에 발표가 됐거든요. 그러면 일부가 선반영된 측면이 있고 이미 지난달부터 규제완화를 예고했기 때문에 아마 다음 주에는 낙폭 둔화폭이 좀 더 좁혀지지 않을까라는 생각이 드는데요.
1월 첫째 주 주간 동향을 보니까 서울 아파트 가격이 일주일 전에 비해서 0.67% 떨어졌습니다. 일주일 전 0.74%에 비해서 낙폭이 0.07%포인트가량 줄어든 셈인데요. 지난 4월 첫째 조사 이후 9개월 만에 하락폭이 둔화됐습니다. 전국의 아파트 가격도 10주 만에 최대 하락폭을 멈추고 있는 상황인데. 전셋값도 약세가 지속이 됐습니다마는 하락폭은 줄고 있습니다.
공통적으로 보게 되면 실제 규제완화 기대감으로 인해서 집주인들이 앞서 말씀하셨습니다마는 매물을 좀 거둬들이는 것도 눈에 두드러지고요. 실제로 부동산의 한 데이터를 보니까 아파트 매물 건수가 5일 기준 한 달 전에 비해서 두 자릿수 이상 감소했습니다. 특히 이번 부동산 대책은 좀 강도가 세다. 강남 3구와 용산, 그리고 금융규제 DSR 규제를 빼고 거의 모두 풀었다는 얘기가 나오고 있는데. 사실 여기서 가장 중요한 건 금융규제거든요.
왜냐하면 지금 대출금리가 워... (중략)
▶ 기사 원문 : https://www.ytn.co.kr/_ln/0102_202301060725081679
▶ 제보 안내 : http://goo.gl/gEvsAL, 모바일앱,
[email protected], #2424
▣ YTN 데일리모션 채널 구독 : http://goo.gl/oXJWJs
[ 한국 뉴스 채널 와이티엔 / Korea News Channel YTN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