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포커스] 수도권 4단계·비수도권 3단계 재연장 우세

연합뉴스TV 2021-09-02

Views 0

[뉴스포커스] 수도권 4단계·비수도권 3단계 재연장 우세


어제 하루 코로나19 신규 확진자가 1,961명 발생하며 하루 만에 다시 2천명 아래로 내려왔습니다.

하지만 수도권의 확진자 비중이 연일 70%가 넘으며 확산세가 다시 거세지고 있는 상황입니다.

한편, 모더나 백신의 구체적인 수급 일정이 아직 나오지 않고 있는 가운데, 루마니아에서 150만 3천 회분의 백신이 추가 도입될 방침인데요.

관련 내용들, 이재갑 한림대 강남성심병원 감염내과 교수, 김민하 시사평론가와 함께 짚어보겠습니다.

오늘 오전 9시 반에 발표된 0시 기준 신규 확진자 수는 1,961명으로 거의 두 달 가까이 2천명 안팎을 오르내리고 있습니다. 현재 코로나19 상황, 어떻게 보고 계신가요?

수도권의 확진자 비중이 다시 증가하면서 방역당국의 고심이 큰데요. 수도권의 확진자가 연일 70%를 넘고 있는 이유가 뭔가요?

정부가 내일 추석방역대책과 거리두기 조정안을 동시에 발표할 방침인데요. 한 달까지 방역전략을 준비하고 있다고 하는데, 어떤 내용일지 궁금합니다. 어떤 방향의 대책들이 나올 것으로 예상하시나요?

정부가 준대규모점포와 전통시장 등에 대해 방역 관리를 강화하겠다고 밝혔는데요. 어떤 방역조치가 내려졌나요?

4차 대유행과 거리두기 장기화로 자영업자가 받는 타격이 갈수록 커지는 가운데 자영업자 10명 중 4명꼴로 폐업을 고려하는 것으로 조사됐다고 하는데요. 최근 청와대가 자영업자 단체들을 만나 간담회를 열었다고 하던데, 어떤 얘기들이 나왔나요?

오늘 새벽 극적으로 보건의료노조와 정부가 협상을 타결하며 총파업을 면했습니다. 코로나가 4차 대유행까지 진행되면서 의료 현장에 계신 분들의 노고와 희생으로 지금껏 잘 버텨올 수 있었는데요. 이번 협상을 통해 의료현장에 어떤 변화가 있을까요?

어제부터 새로운 변이에 대한 소식이 계속되고 있는데요. 이번에는 WHO에서 코로나 변이 '뮤'라는 것을 주시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뮤'라는 건 어떤 변이인가요?

방금 얘기한 뮤 변이 말고도 이웃나라 일본에서도, 남아공에서도 새 변이가 등장했다는 소식이 전해지고 있습니다. 전 세계 곳곳에서 다양한 변이들이 출현하고 있는데요. 기존 백신들로 이런 변이들을 이겨낼 수 있을까요?

이번에는 백신 이야기로 넘어가 보겠습니다. 모더나가 금주 내로 공급하기로 한 백신 600만회분의 공급 일정이 아직까지 확정이 안됐는데요. 정부가 추석 전 접종 대상자를 200만 명 이상 늘려놓았는데, 접종에는 차질이 없는 건가요?

18~49세 접종이 시작되고, 정부에서도 이들을 대상으로 추석 전 백신을 당겨서 맞을 수 있게 해주고 나니, 잔여백신이 남아돌고 있다고 하는데요. 이 문제는 어떻게 해결해야 할까요?

백신 모범국이라는 이스라엘의 경우, 최근 신규확진이 역대 최다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이 사례를 통해 우리나라는 어떤 교훈을 얻을 수 있을까요?
국내에서 백신 접종 이후 부정출혈 등 월경 이상이 나타났다는 사례가 속속 등장하면서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데요. 백신 접종을 먼저 시작한 해외에서 부정출혈과 관련된 이상사례 신고가 있었나요? 부정출혈과 관련해 백신과의 인과성, 어느 정도 있다고 보시나요?

마지막으로 다음주 월요일부터 코로나 국민 지원금이 지급이 되는데요. 전 국민의 약 88%가 받게 된다고 하는데, 직접 신청을 해야 받을 수가 있는 거죠? 내가 국민 지원금을 받을 수 있는 대상인지, 또 어디서 어떻게 신청을 해야 하는지 간략히 소개 부탁드립니다.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

Share This Video


Download

  
Report for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