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시각헤드라인] 10월 4일 라이브투데이1부
■ 미 하원의장 해임안 사상 첫 가결…정국 대혼란
미국 하원이 공화당 케빈 매카시 하원의장에 대한 해임 결의안을 가결 처리했습니다. 미국 권력서열 3위인 하원의장 해임 결의안이 통과된 것은 사상 처음입니다. 앞서 공화당 강경파인 맷 게이츠 하원의원은 임시예산안 처리에 반발해 매카시 의장에 대한 해임결의안을 제출했습니다.
■ 미 국채금리 16년 만에 최고치…뉴욕증시 하락
미 연방준비제도의 고금리 정책이 기존 예상보다 오래갈 것이란 전망에 무게가 실리면서, 미국 국채 금리가 2007년 이후 16년 만에 최고치를 경신했습니다. 이 여파로 뉴욕 증시 3대 지수는 1%대 하락 마감했습니다.
■ 주윤발ㆍ판빙빙 온다…부산국제영화제 오늘 개막
아시아 최대 영화 축제, 부산국제영화제가 오늘 개막합니다. 배우 박은빈이 개막식 사상 최초로 단독 사회자로 나서며, 송강호와 주윤발, 판빙빙 등 국내외 스타들이 참석해 영화제를 빛낼 예정입니다.
■ 북한 국방성 "미국이 WMD 위협…지속 대응"
북한 군 당국이 자신들을 '지속적인 위협'으로 지목한 미국에 반발하며 '강력한 대응'을 예고했습니다. 북한 국방성 대변인은 미국 국방부가 최근 공개한 '2023 대량살상무기 대응 전략'을 비난하며 "세계 최대의 대량살육무기 위협은 미국으로부터 오고 있다"고 주장했습니다.
■ 연휴 끝 쌀쌀한 출근길…오후부터 곳곳 비 소식
추석 연휴 이후 첫 출근길인 오늘, 아침 기온이 10도 안팎으로 내려가 쌀쌀하겠습니다. 낮 최고기온은 최고 26도로 낮과 밤의 온도차가 크겠습니다. 오후부터 밤 사이에는 수도권 등 곳곳에 비가 내리겠습니다.
#이시각헤드라인 #주요뉴스 #라이브투데이1부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