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 대진표 윤곽...與, 대구·부산 '단수 추천' 발표 / YTN

YTN news 2024-02-18

Views 226

■ 진행 : 차정윤 앵커, 이현웅 앵커
■ 출연 : 최창렬 용인대 특임교수, 박명호 동국대 정치외교학과 교수

* 아래 텍스트는 실제 방송 내용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보다 정확한 내용은 방송으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인용 시 [YTN 뉴스와이드] 명시해주시기 바랍니다.


여야의 총선 대진표가 윤곽을 드러내는가운데 잠시 후 국민의힘 공천관리위원회가 대구·부산·울산·강원 지역의 단수 공천자를 발표합니다.


여권의 핵심 강세지역에서 현역 의원이 얼마나 교체될지가 관심입니다.최창렬 용인대 특임교수,박명호 동국대 정치외교학과 교수와 정치권 소식 짚어보광역십니다. 두 분 어서 오십시오.


먼저 잠시 후에 국민의힘이 공천심사 결과를 발표하거든요. 관심은 현역 의원이 얼마나 포함될지가 관심인데, 어떻게 전망하시나요?

[최창렬]
지금 1차 단수추천 발표하고 2차도 발표했어요. 점점 발표를 하는데 PK지역을 보면 거의 현역이 많이 포함됐어요. 신성범 전 의원 경우가 의원이었고 거창함안 그쪽인데. 왜냐하면 영남쪽은 현역 의원은 완전히 배제하기가 어려울 겁니다.

현역 의원을 배제해서 다른 지역으로 보내기가 쉽지 않고 이번에 서병수, 조해진, 김태호 의원들이 이른바 낙동강 벨트에서 다른 지역으로 배치가 됐어요. 그거 말고는 아직은 며칠 전에 발표한 경남지역은 거의 현역 의원이었어요. 신성범 전 의원을 제외하고요.

오늘도 아마 현역 의원을 무조건 배제하기는 어려울 겁니다. 특히 단수추천이 생각보다 많은 것 같은데. 단수추천의 의미가 현역 의원이 됐건 누가 됐건 그 바로 밑에 경쟁자하고 차이가 많이 나면 단수추천을 하는 것 같아요.

설령 경쟁자가 있다 하더라도 경선을 부치지 않고 시스템 공천이 아마 그런 내용일 겁니다. 그런 측면에서 해나갈 텐데 대구경북에 얼마나 교체가 될 건가, 현역 의원들이. 그런 점들이 굉장히 관전포인트가 될 거예요. 물론 민주당도 그렇고 공천이 속속 발표가 되고 있긴 한데. 전반적인 공천을 평가하기는 이른 것 같은데 아직은 국민의힘은 큰 잡음이 안 나는 것 같습니다.

이따 민주당 얘기가 나오겠습니다마는 민주당이 지금 친명과 친문 간의 갈등이 이른바 임종석 전 실장 얘기도 나오긴 하는데 어쨌든 국민의힘 얘기니까. 국민의힘으로서는 아직은 그렇게 용산 출신들이라든지 이런 약진이 돋보이지 않는 거... (중략)

▶ 기사 원문 : https://www.ytn.co.kr/_ln/0101_202402181101436584
▶ 제보 안내 : http://goo.gl/gEvsAL, 모바일앱, [email protected], #2424

▣ YTN 데일리모션 채널 구독 : http://goo.gl/oXJWJs

[ 한국 뉴스 채널 와이티엔 / Korea News Channel YTN ]

Share This Video


Download

  
Report for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