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대호의 경제읽기] "석유·가스 140억 배럴 매장 가능성"…경제적 가치는?

연합뉴스TV 2024-06-03

Views 27

[김대호의 경제읽기] "석유·가스 140억 배럴 매장 가능성"…경제적 가치는?


경제 현안을 보다 쉽게 풀어보는 '경제읽기' 시간입니다.

오늘도 다양한 경제 이슈들, 김대호 경제학 박사와 짚어보겠습니다.

안녕하세요?

윤석열 대통령이 취임 후 첫 국정브리핑을 열고 포항 앞바다에 석유와 천연가스가 최대 140억 배럴 매장되어 있을 가능성이 높다는 탐사 결과가 나왔다고 발표했습니다. 실제로 석유 등이 대규모로 매장되어 있다면 경제적으로 어떤 의미가 있을까요?

현재 추정 매장량 140억 배럴 중 4분의 3이 가스, 석유가 4분의 1로 예상되는데 추정 가치는 어떻습니까? 우리나라에서 몇 년 동안 사용할 수 있는 양인가요?

정부는 연구 기관과 전문가들의 검증을 거쳤고 탐사 시추 계획을 승인한 상황이라고 했는데 정확한 매장 여부와 규모는 언제쯤 알 수 있을까요?

석유가스전 개발은 어떤 과정을 통해 진행되나요? 시추 비용도 만만치 않을 것 같은데요?

배달의 민족이 다음 달부터 '포장 주문'을 받는 자영업자에게 수수료를 부과합니다. 배민 측은 포장 주문도 플랫폼을 통해 이뤄진 거래인 만큼 시스템 사용료와 같은 수수료를 부과할 수 있다는 입장인데 다른 배달 플랫폼의 포장 수수료는 어떻습니까?

포장 수수료가 부담이긴 하지만 배달의 민족이 배달 플랫폼 시장에서 점유율 1위를 달리는 만큼 점주들이 마냥 입점 보이콧을 하긴 어려운 상황입니다. 배민 측이 수수료 체계를 바꿔가며 시장 독점적 지위를 남용하고 있는 것 아니냐는 지적도 나오는데 어떻게 보십니까?

포장 수수료를 부담해야 되는 자영업자들이 음식 가격을 올려 소비자의 부담으로도 확대될 가능성은 어떤가요? 그렇지 않아도 올해 1분기 외식 물가 증가세가 소득을 앞섰는데요?

최태원 회장과 노소영 아트센터 나비 관장의 이혼소송 2심 결과가 나온 가운데 SK 그룹이 오늘 긴급 대책회의를 열었습니다. 최태원 회장도 참석했다 전해지는데 그만큼 후폭풍이 심각한 상황인 거죠?

2심 판결대로 1조 3천억 원대의 재산 분할이 확정될 경우 최태원 회장이 재원 마련을 어떻게 할지가 관심인데 어떤 방안들이 나오고 있나요? SK 실트론 지분 매각도 거론되는데 가능성은 어떤가요?

최 회장이 보유 주식을 매각해 돈을 마련한다고 해도 양도소득세가 걸림돌이 될 거란 지적이 나옵니다. 재산분할금이 확정된 이후 최태원 회장이 돈을 바로 마련하지 못한다면 이자 부담도 크지 않나요?

시장에서는 경영권 분쟁 가능성에 촉각을 세우고 있는데 어떻게 예상하십니까? 경쟁력을 높이기 위한 구조 개편 작업이 한창인 SK그룹에는 어떤 영향을 미치게 될까요?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

Share This Video


Download

  
Report form
RELATED VIDEO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