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프라임] 처음 집 사면 LTV 80%…하반기 달라지는 정책은?
■ 방송 : 2022년 7월 1일 (금)
■ 진행 : 박진형, 이나연
■ 출연 : 윤석천 경제평론가
오늘부터 유류세율 인하폭이 확대됐고, 생애 최초 구매자를 대상으로 한 주택담보대출비율도 완화됐습니다.
이밖에도 올해 하반기 달라지는 정책들이 더 있는데요.
윤석천 경제평론가와 함께 하나씩 짚어보겠습니다.
오늘부터 유류세 인하 폭이 30%에서 37%로 확대됐습니다. 국제유가 상승세가 계속되고 환율도 치솟고 있는데, 인하효과를 체감할 수 있을까요?
유류세 37% 인하 확대 첫날 실제는 16원 하락했습니다. 왜 시차 발생하는가?
오늘부터 전기요금과 가스요금이 동시에 인상됩니다. 이 소식에 요즘처럼 눅눅하고 무더운 날씨에도 에어컨을 켤까 말까 고민하는 분들 많을 것 같은데, 요금 부담이 얼마나 늘어나는 건가요?
생애 최초로 주택을 구입할 경우 받을 수 있는 대출한도가 늘어납니다. 본인의 명의로 집을 가져 본 적이 없다면 모두 '생애 최초 주택 구입자'가 되는 건가요?
부동산 시장 안정 효과도 있을까?
'빅스텝이다. 자이언트스텝이다' 요즘 많이 듣는 말이죠. 집을 살 때 대출을 많이 받으면 좋겠지만, 이처럼 기준금리가 인상될 것이란 전망 때문에 이자 부담을 걱정하지 않을 수 없을 것 같은데요?
앞으로 술이나 마약을 한 채 운전하다 사고를 냈다면, 보험금 혜택을 받을 수 없고 운전자가 손실을 전액 부담해야 합니다. 피해자들이 보상을 받지 못하는 경우는 없을까요?
오는 12일부터 교통법규도 달라집니다. 벌점과 범칙금을 물지 않으려면 어떻게 바뀌는지 미리 숙지하고 있어야 할 것 같은데요?
오는 12일부터 주민등록증이 없이도 스마트폰만 있으면 신분 확인이 가능해집니다. 실물 주민등록증과 효력이 같나요?
오늘부터 코로나 피해로 대출 상환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소상공인과 자영업자를 위한 채무조정 프로그램이 시행됐다고 하는데, 어떤 방식으로 빚을 감면해주는 건가요?
이달부터 군 장병 하루 급식비가 1만1000원에서 1만3000원으로 인상됩니다. 장병 급식 질이 높아질 수 있는 정도인가요?
7월 첫날인 오늘 코스피가 장중 2300선 까지 붕괴했습니다. 일각에서는 2,200선까지 무너질 수 있다는 전망도 나오는데, 어떻게 전망하시나요?
#유류세 #주택담보대출비율 #전기요금_가스요금 #빅스텝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